인사말

최근 코로나로 한국사회가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일본사학회도 2020년부터 학회 활동을 온라인으로 시작하였고, 2022년에 들어와 학회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방식을 섞어서 진행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학회의 학술 활동은 다시 오프라인으로 바뀌고, 대면 학술대회와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 일본사학회는 1994년 창립되어 2024년이 되면 30주년을 맞이합니다. 그 사이 많은 선배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학회의 토대가 만들어지고 발전하였습니다. 이제 도약의 시기를 맞이하여, 먼저 기존의 성과와 노력을 흡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역사 연구의 새로운 흐름은 인간이 가지는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오늘날의 한국사회와 일본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면서 기존의 연구성과를 어떻게 흡수하여 발전시킬 것인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것은 많은 분들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며, 일본사학회와 학회활동이 참여와 협력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일본사학회는 창립초기부터 회원 한 분, 한 분이 같은 분야의 학문공동체 구성원이라는 생각에서 참여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를 넘어서 지난 시기 쌓은 학회의 역량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일본사학회에 보여주신 지속적인 응원과 참여를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2023년 1월 1일

한국 일본사학회 회장 김 종 식